평양체류자 1명 남고 모두 귀환..개성공단에 신변안전지침 하달

정부는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후 남북관계의 긴장이 고조될 가능성에 대비, 4일 개성공단과 금강산, 평양 등 북한 지역 내 우리 측 체류 인원을 최소화했다.

통일부는 북한이 예고한 로켓발사 기간(4~8일) 첫날인 이날 평양에 교류협력 등 사업을 위해 체류하던 우리 국민 81명이 항공편을 이용, 중국 베이징(北京), 선양(瀋陽)으로 각각 나왔다며 당분간 평양에는 장기간 상주해온 평화자동차 관계자 1명만 남게 됐다고 밝혔다.

또 이날 경의선 육로를 통해 161명이 방북하고 528명이 귀환함으로써 3일 밤까지 906명이던 개성공단 체류 인원이 이날 오후 7시 현재 540명으로 줄어들었다.

이에 따라 현재 북한 지역에는 금강산 지역 체류인원 41명을 포함, 우리 국민 582명이 체류하고 있다고 통일부는 전했다.

이번 정부의 상주인원 최소화 방침은 앞서 키리졸브 한미합동군사훈련때(3.9~20) 북한이 육로통행을 차단함에 따라 개성공단 내 우리 국민의 귀환이 지연됐던 것과 유사한 사태가 발생할 개연성에 대비하는 차원으로 해석된다.

앞서 정부는 민간 대북 지원단체와 사회문화 교류 단체들에 북한이 예고한 로켓 발사기간을 전후해 방북 및 북한 체류를 자제할 것을 권고했으며 개성공단 기업들에도 생산활동에 필요한 최소 인력을 제외하고는 현지 체류 인원수를 최소화할 것을 요청했다.

또 통일부는 이날 오전 개성공단.금강산 체류인원에 대한 신변안전 관리 지침을 현지에 하달했다.

이번 지침에는 현지에서 이동을 최소화하고 야간 이동을 금지할 것, 물품 반출입 관련 규정을 준수할 것, 북한 인원들과의 불필요한 접촉을 자제하고 접촉시 언행에 신중할 것 등 내용이 포함됐다고 통일부는 전했다.

통일부는 이와 함께 개성공단관리위원장과 현대아산 금강산 총소장의 지휘 하에 체류인원의 정확한 상황을 파악하는 한편 국내와의 연락체계를 유지토록 했다.

김호년 통일부 대변인은 "이번 지침은 현지(북한)의 상황이 엄중하기 때문에 북한에 체류하고 있는 우리 주민들의 신변안전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한다는 정부 방침에 따라 나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북한 당국에 의해 탈북 책동, 체제 비난 등 혐의를 받고 있는 개성공단의 현대아산 직원 유모씨는 억류된지 엿새째인 이날도 외부와의 접촉을 차단당한 채 조사를 받았다.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기자 jh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