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국회의장은 2일 "정당이 당론이라는 이름으로 일일이 소속 의원들의 행동과 판단을 구속하고 억압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날 한나라당 초선의원 모임인 `민본21'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한 조찬간담회에 참석, "국회의원은 개개인이 독립된 헌법기관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또 그는 "당론도 필요하지만 국가정체성이나 당의 존립이념 같은 근본적 문제에 국한해야 한다"면서 "상임위에 맡겨두면 의원들이 대화와 타협을 통해 해답을 내게 되며, 4월 국회는 상임위 중심의 국회로 가는 시금석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공천제도의 개선방안에 관해서는 "국회의원의 의정 활동을 공천에 연계해야 한다"며 "계보나 공천심사위원끼리 `나눠먹기'로 비치는 공천이 아니라 일정한 평가기준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국회의원이 지역에 얽매이면 언제 국가 차원의 의정 활동을 하고 정책을 다룰 수 있는가"라며 "국회의원이 지역구민의 속박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선거구제 문제를 중장기적 안목에서 연구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우리나라에서 의회민주주의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는 핵심적 이유에 대해서는 "아직도 권위주의 시대의 권력투쟁적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이라며 "최소한 국회 의사일정은 의장이 정하도록 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도시재개발 문제의 대책으로 "정부는 순환용 아파트를 지어 세입자들이 재개발되는 2∼3년간 살 수 있는 집을 제공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noj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