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과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총리는 1일 저녁(한국시각) 영국 런던에서 정상회담을 갖는다.

G20 금융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양 정상의 이번 회동은 30분 정도의 약식 성격이지만 북한이 장거리 로켓 발사를 공언해 놓고 있는 시점인 만큼 각별한 관심이 쏠린다.

양 정상은 G20 회의에서의 공조방안, 부품소재 분야 협력 강화 등도 주 의제로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양 정상은 북한 로켓 발사 움직임과 관련, 유엔의 1718호 결의안 위반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하면서 실제 로켓이 발사되면 사후 대책 등을 다각도로 검토할 것이라고 청와대 관계자는 전했다.

특히 국제사회의 공동 대응책 모색이 심도있게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한.일간 공조를 기본틀로 미국과 중국, 러시아 등 주변국가들과의 공동보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인식에서다.

한.미.일 삼각 공조의 본격 가동도 염두에 두고 있다.

일본은 북한 로켓이나 관련 부품이 자국 영해나 영토에 떨어질 것에 대비, 해상과 지상에서 요격태세를 갖추는 등 즉각 대비태세에 들어가 있다.

이 대통령은 이에 대해 최근 미국의 파이낸셜 타임스와의 회견에서 "자국민 보호 차원으로, 자국민 안전을 위한 것이므로 반대할 수 없다"는 탄력적인 입장을 보였다.

다만 이 대통령은 군사적 대응에는 반대한다는 원칙을 천명해 놓고 있다.

일본은 북한의 로켓 발사시 북한에 대한 모든 품목의 수출입 금지 조치를 취하기로 했으며, 이 같은 조치를 위반하는 외국인에 대해선 일본 재입국을 금지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독자적인 제재조치 발동도 검토하는 등 강경 입장을 취하고 있다.

하지만 주로 경제 제재쪽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등 이 대통령의 `군사조치 반대 원칙'에는 크게 벗어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양 정상은 이에 따라 비(非) 군사적 조치를 중심으로 한 대책을 추진할 가능성이 높으나 이 같은 대책이 효과를 발휘하려면 6자회담 참가국 가운데 대북 온건 경향을 보이고 있는 중국, 러시아의 협조가 절실하다.

이를 위해선 강.온 전략의 적절한 조화가 불가피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양 정상은 이와 함께 글로벌 경제.금융 위기 극복을 위해 이번 G20 정상회의에서는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합의를 도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할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으로는 경기 부양책과 보호 무역주의 저지, 금융 부실자산 정리 등이 주요 의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런던연합뉴스) 황정욱 기자 hjw@yna.co.kr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