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5월부터 은행 등 금융권에 투입한 공적자금을 관리하고 구조조정을 주도하는 '공적자금 관리기구(가칭)'가 설치 · 운영된다.

임태희 한나라당 정책위 의장은 29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공적자금 관리기구를 한시적으로 두는 방안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면서 "기존 공적자금 관리위원회와 유사하지만 종전 위원회가 자금 관리만 담당했다면 이번 기구는 선제적인 구조조정 기능을 동시에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 의장은 공적자금의 운용을 총괄 감독하는 기구를 금융위원회 산하에 두고 ,금융권의 공적자금 활용 내용을 국회에 보고토록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정부와 한나라당은 이를 위해 4월 임시국회에서 별도의 '공적자금관리특별법'을 제정하거나 금융위원회 관련 법을 개정하는 방안을 검토해 의원 입법으로 처리할 계획이다. 임 의장은 "법안 통과시 빠르면 5월 중에는 '공적자금 관리기구'를 설립해 내년 말까지 한시적으로 운용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 의장은 이어 "부실채권 정리기금과 함께 민간 은행이 자체적으로 배드뱅크를 설립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면서 "차제에 미국 '벌처펀드'와 같이 민간 자본이 주도하는 부실채권 투자펀드 조성을 허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준혁/김유미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