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임시국회가 출발 전부터 이상 조짐을 보이고 있다.

예정대로라면 다음 주 중에는 개회를 해야 하지만 아직까지 의사일정에 대한 논의조차 이뤄지지 않았고, 의사일정에 대한 여야의 입장차도 좁히기 힘들어 보인다는 것.
일단 한나라당은 최대현안인 추가경정예산안의 조속한 처리를 위해 4월 임시국회를 속도감 있게 운영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홍준표 원내대표는 25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연석회의에서 "이번 임시국회는 서민추경과 경제살리기 국회가 되도록 하겠다"며 "추경안과 경제법안 심의에 진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홍 원내대표는 이번 임시국회에서 교섭단체대표연설은 생략하고, 대정부질문도 긴급현안질의 형태로 이틀만 질의를 하는 것으로 대체하자는 방침을 밝혔다.

국회법상 본회의가 열리는 기간엔 상임위가 개최될 수 없는만큼 대정부질문을 축소해 추경안 심의를 서두르겠다는 것.
한나라당은 이 같은 의사일정에 대해 자유선진당으로부터 사실상 동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민주당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서갑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의사일정은 다 정해져 있는대로 하면 된다"며 "한나라당이 하고 싶은대로만 하는 국회는 정상적인 국회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예전 임시국회와 마찬가지로 여야 교섭단체 대표연설 일정을 갖고, 대정부질문도 경제분야와 정치분야, 통일외교안보분야 등 정상적으로 진행하자는 것.
이와 함께 정부가 추경안을 제출한데 대한 시정연설도 청취하겠다는 입장이다.

여야가 상반된 입장을 갖고 있는만큼 의사일정에 대한 협상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아직까진 대화 테이블 자체가 마련되지 않은 상태다.

민주당 원혜영 원내대표와 한나라당 주호영 원내수석부대표가 출장 때문에 지금껏 국내를 비웠고, 서 수석부대표는 `박연차 리스트'와 관련해 검찰 조사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는 점을 감안한다면 당분간 여야 원내지도부의 협상개시도 어려워 보인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4월 임시국회의 조기 개최는 고사하고 국회법에 규정된대로 오는 4월1일 개최할 수 있느냐 여부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의견이 제기될 정도다.

이번 임시국회 최대현안인 추경안 처리가 늦어지고, 비정규직법 개정안 처리도 불가능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된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김정권 원내대변인은 "임시국회 개회 시점이 4월1일을 넘기진 않을 것"이라며 "이제부터 야당과 대화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고일환 류지복 기자 kom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