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의 울산 북구 재보선 후보가 2파전으로 압축되면서 후보단일화를 놓고 양당간 본격적인 `샅바싸움'이 전개되고 있다.

민노당은 지난 20일 김창현 울산시당위원장을 울산 북구 재보선 후보로 정했다.

이에 앞서 진보신당은 조승수 전 의원을 자당 후보로 결정, 양당은 앞으로 이들을 놓고 후보단일화를 진행하게 된다.

양당은 현재까지 1차례의 대표 회동과 2차례의 실무회담을 벌였지만 단일화 필요성에만 공감대를 형성했을 뿐 단일화 방식에 대한 이견은 좁히지 못한 상태다.

단일화방식으로 진보신당은 울산 북구 민주노총 조합원, 비정규직 노동자, 시민의 여론을 조사해 각각 30%, 30%, 40%의 비율로 반영하는 방식을 주장하고 있다.

반면 민노당은 당원과 울산 민주노총 조합원이 참여하는 투표를 주장하고 있으나 진보신당 제안인 시민 여론조사를 일부 비율에 한해 수용할 수도 있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양당 대표는 합의 도출을 위해 24일 회동키로 했지만 합의 도출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울산 동구에서 구청장을 지내다 17대 총선 때 이 지역에서 출마했으나 낙선하는 등 북구가 텃밭은 아니지만 자주파(NL)의 리더격으로 민주노총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조직력이 우세한 것으로 평가된다.

평등파(PD)의 대표인사인 조 전 의원은 울산 북구에서 구청장과 17대 국회의원을 지내 대중적 인지도가 높다는 게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김 위원장은 22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선거 승리를 위해서는 노동자들의 결집을 통해 돌풍을 일으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고, 조 전 의원은 "북구에서 15년간 활동하면서 구청장, 국회의원 등으로 주민들에게 선택을 받은 바 있다"며 우위를 장담했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