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엿장수, 남한은 엿"

'원조보수'로 불리는 한나라당 김용갑 상임고문은 18일 최근 북한의 통행차단 조치로 빚어진 개성공단 사태와 관련, "단계적인 철수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상임고문은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에 출연해 "이번 기회가 흐지부지되고, (개성공단에 인력이) 들어가고 하면 더 큰 재앙을 불러올 수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또 북한의 예측하기 어려운 개성공단 조치를 두고 "북한은 엿장수가 되고 남한은 엿이 됐다"고 비유한 뒤 "북한은 남한을 자기 입맛대로 갖고 놀고 있으며 개성공단 통행중단은 금강산 관광 중단 이후 충분히 예견된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이 무엇인지 명확하지 않다"면서 "더 이상 북한의 협박에 당하지 않고 국민이 안정을 보장받을 수 있는 선제적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관한 질문에는 "(이 대통령이) 닭보다 일찍 일어나는 사람임에는 틀림없다"고 성실성을 평가하면서도 "경제문제 해결에 가시적인 게 하나도 없는데 말보다 성과를 보여줘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재보선을 둘러싼 계파 갈등을 우려해 20일 경주에서 열릴 춘분대제에 불참키로 결정한 것에 대해서는 "참 잘했다고 생각한다.

박 전 대표가 정치의 맥을 아주 잘 잡는 정치인임에 틀림없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noj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