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년 거치·4년 분할상환' 조건

정부와 한나라당은 17일 저신용자에 대한 소액대출을 시중금리 수준에서 지원키로 했다.

한나라당 임태희 정책위의장과 `경제위기극복 상황실'의 금융팀 소속 고승덕 김용태 의원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저신용자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이들은 저신용자 소액대출 조건에 대해 "새마을금고 및 신용협동조합 금리(현재 7.3∼7.5% 수준)로 지원하고 상환기간은 1년 거치, 4년 분할상환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당정은 이를 위해 4월 임시국회에서 저신용자에 대해서도 500만원 이내의 소액대출을 시행하도록 지역신용보증재단법을 개정하고, 추가경정예산 1천200억원과 지방비 300억원 등 모두 1천500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한나라당은 최근 당정협의에서 저신용자에게 시중금리보다 낮은 수준으로 지원하려 했으나 정부가 난색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이번 조치로 새마을금고와 신용협동조합에서 1조5천억 정도의 추가 대출여력이 생기고 저신용자 25만∼30만명이 혜택을 보게 될 것"이라며 "6월부터 정책이 시행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고 의원은 "지역사정을 잘 아는 신용협동조합과 새마을금고를 통해 장기적으로 상환능력이 있는 분들에게 자산담보 없이 대출해줄 길이 열렸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당정은 저소득층에게 저리로 창업자금을 지원하는 `마이크로크레딧'의 활성화와 휴면예금관리재단 지원에 각각 200억원씩 출연하기로 했다.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noj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