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개성공단 육로 통행 차단 나흘 만에 개성공단 내 체류 중인 남측 관계자의 귀환만 제한적으로 허용하겠다고 통보했다. 이에 따라 인원과 물자의 개성공단 진입이 계속 차단돼 공단의 파행 사태가 장기화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종주 통일부 홍보담당관은 16일 "북측이 오전 9시20분께 서해지구 군사실무 책임자 명의로 남측 책임자에게 오늘 입경(귀환) 인원과 차량의 군사분계선 통과를 허용한다는 동의서를 보내왔다"면서 "이에 따라 지난 13~14일 미복귀자를 포함해 총 453명이 복귀하게 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입경 예정 인원 중 159명이 공장 가동을 위해 잔류 의사를 밝혀 294명만이 육로를 통해 서울로 돌아왔다. 현재 개성공단에는 431명의 남측 관계자가 체류하고 있다. 북측은 이날 655명의 방북 허가에 대해서는 동의 통보를 해오지 않아 육로를 통한 방북길은 계속 막혔다.

정부는 이번 사태와 관련한 모든 책임을 북측에 돌렸다. 김호년 통일부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우리 인원들의 자유로운 왕래와 물자의 원활한 수송이 보장되지 못한다면 개성공단의 안정적 발전은 기대할 수 없다"면서 "우리 기업들이 입게 되는 생산 활동의 차질 및 경제적 손실 등 모든 사태에 대한 책임이 북한에 있음을 분명히 밝혀 둔다"고 말했다.

구동회 기자 kugij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