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4월 임시국회를 3월 말에 앞당겨 여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홍준표 원내대표는 16일 "4월 국회의 소집일을 하루 이틀 정도 앞당겨 여는 것도 한 방법이 될 것"이라며 "오는 30~31일에 회기를 시작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은행법과 국민연금법 등 미처리 법안을 논의하기 위해 3월 국회를 고려하겠다는 기존 입장에서 선회한 것이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3월 국회냐 4월 국회냐는 말이 나오는데 임시국회는 소집한 날로부터 30일이 되는 날 마감한다"며 "시급히 본회의를 열어 처리할 안건이 있다면 3월도 좋고 4월도 좋고 5월도 좋고 언제라도 열 준비가 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한나라당은 3월 국회를 별도로 소집하기보다 4월 임시국회를 일찍 열어 추가경정예산과 비정규직법 개정,북한 미사일 문제 등을 논의할 전망이다. 이들 현안 대부분이 다음 달에 논의가 시작되는 만큼 3월 국회를 열어봤자 시간만 허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의 추경안은 오는 27일,비정규직법 개정안은 다음 달에 국회에 제출될 예정이다.

대신 4월 국회 시작을 3월 말로 앞당겨 2월 임시국회에서 처리 못한 은행법,국민연금법,국민건강보험법 등을 우선 처리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정해진 대로 4월1일 국회를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해 논란이 예상된다.

원혜영 원내대표는 "4월 국회는 (그 시기가) 법으로 정해진 것으로 엿장수 맘대로 바꿀 수 있는게 아니다"라며 "민주당은 이달 30일과 31일에 워크숍 개최 일정이 잡혀 있어 물리적으로도 3월 말 개회가 어렵다"고 밝혔다.

김유미/노경목 기자 warmfron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