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개성공단 통행 차단 조치를 풀지 않은 채 공단 내 남측 관계자 7명만을 선별해 귀환토록 허용함에 따라 개성공단 체류 국민의 '정치적 인질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북한은 15일 평소 척추질환을 앓아 온 응급 환자 조모씨의 귀환을 허용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14일 본인과 자녀 결혼 사유가 있는 한국인 2명과 외국인 4명 등 6명을 귀환시켰다. 13일 돌아올 예정이던 243명은 개성에 발이 묶여 있는 상태다.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이명박 정부가 진짜 북남 대화에 관심이 있다면 반북 대결 책동으로 북남 관계를 파탄시키고 전쟁 접경까지 몰아간 범죄행위에 대해 온 민족 앞에 사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리 정부는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북한의 조속한 입장 변화를 촉구했다. 현인택 통일부 장관은 이날 개성공단입주기업대표 간담회에서 "출 · 입경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개성공단 사업의 본래 의미는 퇴색할 수밖에 없다"고 북측에 경고의 메시지를 보냈다. 정부는 16일에도 통행 차단이 지속될 경우 이에 상응하는 대응 조치를 취한다는 방침이다.

김호년 통일부 대변인은 "귀환 예정인 인원은 모두 426명"이라며 "16일자 출입통행계획은 14일 개성공단관리위원회가 북측 총국에 직접 전달했다"고 말했다.

구동회 기자 kugij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