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9일 한·미 ‘키 리졸브’ 및 ‘독수리’ 합동군사훈련을 비난하며 남북간 마지막 소통 통로였던 군통신을 차단했다. 이에따라 이날 예정됐던 개성공단 관리자 80명의 귀환이 일단 무산됐다.

정부 당국자는 “이날 오후 경의선 육로를 통한 우리 국민의 귀환 계획이 무산됐다” 면서 “북한이 군통신에 전혀 응하지 않아 이들의 귀환 논의조차 하지 못했다” 고 전했다.

그는 “아직 북측의 확답이 없었기 때문에 북한이 이들을 억류했다고 보기는 힘들다” 고 말했다.

북한은 이날 총참모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한·미 ‘키 리졸브’ 및 ‘독수리’ 합동군사연습기간에 “북·남사이에 유일하게 존재해온 마지막 통로인 군통신을 3월 9일부터 차단할 것” 이라면서 “현재 개방돼있는 동·서해지구 북·남관리구역의 안전을 담보하기 위하여 보다 엄격한 군사적 통제를 실시하게 될 것” 이라고 말했다.

이 성명은 특히 미국과 일본 등이 밝힌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한 요격방침에 대해 “(한·미·일) 본거지에 대한 정의의 보복타격전을 개시하게될 것” 이라고 경고했다.

북한군 최고사령부도 이날 이례적으로 ‘보도’를 내고 ”나라앞에 조성된 엄중한 사태에 대처하여 전체 인민군 장병들이 만단의 전투준비“를 갖추고 ”공화국의 하늘과 땅,바다에 단 한점의 불꽃이라도 튄다면 가차없이 무자비하게 징벌할 데 대한 명령을 하달하였다“고 밝혔다.

북한의 군통신 차단 조치에 따라 이날 오전 개성공단에 가려던 700여명의 방북은 전면 무산됐다.

정부 당국자는 “오늘 오전 중 출경 협의를 위해 군통신선을 통해 북측에 교신을 시도했으나 응답이 없었다” 면서 “북측의 방북 최종 동의를 받지 못함에 따라 오늘 오전 방북할 예정이던 726명에게 방북할 수 없게 됐다고 통보했다” 고 말했다.

정부는 북한의 군통신 차단 조치에 유감을 표명하고 통신선의 즉각적인 복원을 촉구했다.

정부는 통일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동·서해지구 남북관리구역 통행·통신·통관에 대한 군사적 보장 합의서 등 제반 남북합의에 의거,개성공단과 금강산 지구의 출입과 통신이 원만히 보장될 수 있도록 북한이 이번 조치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 고 밝혔다.

구동회 기자 kugij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