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柳외교ㆍ李국방ㆍ玄통일 등과 연쇄 회동

스티븐 보즈워스 미국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7일 선임 이후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한다.

중국에 이어 일본을 방문한 보즈워스 대표는 이날 낮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할 예정이며 오후에 북핵 6자회담 러시아 수석대표인 알렉세이 보로다브킨 외무차관과 러시아 대사관에서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를 순방중인 보로다브킨 차관은 보즈워스 대표와 만나기 위해 잠시 한국에 들르는 것으로, 회동 뒤 출국했다가 12일 예정된 한.러 정책협의회를 위해 재방한할 것으로 알려졌다.

보즈워스 대표는 8일에는 개인일정을 소화한 뒤 9일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과 이상희 국방장관, 현인택 통일장관, 김성환 외교안보수석, 위성락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등 우리 정부의 외교안보라인 고위 당국자들과 연쇄 회동하고 북한 미사일 문제에 대한 대책과 북핵 6자회담 진전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외교 당국자는 "보즈워스 대표와의 회동은 주로 북한 미사일 문제에 초점이 맞춰질 것같다"면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막기 위한 대책과 북한이 미사일 발사를 강행했을 때 대응방안을 동시에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보즈워스 대표는 10일 미국으로 돌아갈 예정이지만 상황에 따라 방한 일정을 마친 뒤 전격 방북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서울연합뉴스) 이정진 기자 transi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