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무위원회가 3일 개최한 전체회의는 한나라당이 금산분리 완화에 관한 쟁점법안인 은행법 개정안을 강행 처리하면서 여야 의원들이 격돌, 순식간에 아수라장으로 변했다.

한나라당 소속인 김영선 정무위원장은 이날 은행법 개정안을 둘러싼 협상이 진통을 겪자 오전 11시25분께 전체회의를 강행하려 했지만 민주노동당 이정희 의원의 위원장석 점거로 무산되자 퇴장했다가 20분 뒤 다시 회의장에 들어섰다.

김 위원장은 위원장석 옆에서 개회를 선언했고 이어 권택기 의원 등 한나라당 의원들이 이정희 의원을 끌어내는 동안 위원장석에 앉아 의사일정을 일사천리로 진행했다.

김 위원장은 야당 의원들의 거센 항의 속에 은행법 개정안 등 법안을 차례로 상정한 뒤 "법안에 이의없습니까.

반대하는 사람 손드세요"라고 말하면서 순식간에 가결시켰고 회의는 불과 15분만에 끝났다.

이 과정에서 민주당 홍재형 박선숙 의원, 민주노동당 강기갑 이정희 의원 등 야당 의원들은 "이렇게 날치기해도 되느냐"고 고함쳤고 한나라당 의원들도 "통과시키기로 합의한 것 아니냐"고 맞서는 등 격돌했다.

여야 의원 20여명은 회의가 끝날 때까지 위원장석을 겹겹이 에워싼 채 몸싸움을 그치지 않았고 산회 직후 김영선 위원장은 한나라당 의원들의 보호를 받으면서 회의장을 빠져나갔다.

홍재형 의원은 "한나라당이 자살길에 들어섰다.

완전 사기"라고 분통을 터뜨렸고 박선숙 의원은 "어제 산업자본의 은행지분 소유한도를 놓고 8%로 어느 정도 의견 접근을 봤었다"며 표결에 항의했다.

반면 한나라당 박종희 의원은 국회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합의가 안 된다고 시급한 경제법안을 처리할수 없다는 고민에서 나온 표결"이라면서 "법안을 오전 중 법사위에 넘기지 않으면 오늘 통과가 어렵기 때문에 어쩔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날 파행은 전날 여야 정책위의장까지 참여하는 정책협의가 양측의 첨예한 대치로 결렬되면서 이미 예고된 것이다.

한나라당은 금융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차원에서 기업의 은행소유 지분을 8∼10%까지 허용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고 민주당은 은행에 대한 재벌의 사금고화를 우려하면서 6∼8%를 주장하면서 간극을 좁히는데 실패했다.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noj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