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면충돌 혹은 극적 타결' 최후 고비

미디어관련법안 직권상정을 둘러싼 여야의 대치정국이 2일 막바지 갈림길을 맞았다.

여야는 이날 오전 10시 미디어관련법안을 비롯한 쟁점법안의 처리를 놓고 마지막 협상을 벌일 예정이다.

앞서 한나라당 홍준표, 민주당 원혜영, '선진과 창조의 모임' 문국현 등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은 이날 새벽 김형오 국회의장의 중재로 마라톤 협상을 갖고 최대쟁점인 미디어법안 처리방안에 대해 일정 부분 의견을 접근시켰지만, 최종 타결엔 이르지 못했다.

미디어관련법 중 방송법 등 민감한 법안의 경우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 산하에 여야가 동수로 참여하는 사회적 의견수렴기구를 설치해 4개월간 미디어법안을 논의한 뒤 국회법에 따라 처리하자는 것이 잠정안이지만, 한나라당내 반발기류가 적지않아 최종타결 여부는 장담할 수 없다.

이날 여야의 최종 협상이 결렬될 경우 김 의장은 오후 2시에 소집된 본회의를 예정대로 진행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김 의장이 미디어법안을 포함한 모든 쟁점법안을 직권상정할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만약 김 의장이 최대쟁점인 미디어법안을 직권상정할 경우 물리적 마찰을 포함한 여야의 정면충돌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여야가 각 당내 추인과정을 거쳐 합의 도출에 성공할 경우엔 오후 본회의에서 미디어법안 등을 제외한 일부 쟁점법안이 상정돼 통과될 전망이다.

한편 김 의장은 "쟁점법안에 대한 합의는 없었으나 의견은 접근했다"며 "원내대표들이 접근된 안을 갖고 각 당으로 돌아가 의결을 거친 뒤 아침에 다시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고일환 기자 kom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