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2일 오후 부인 김윤옥 여사와 함께 뉴질랜드와 호주, 인도네시아 등 3개국을 순방하기 위해 출국한다.

이번 순방은 뉴질랜드(3-4일), 호주(4-6일), 인도네시아(6-8일)에서 각각 이틀, 사흘씩 머무는 등 총 6박7일 일정으로, 이 대통령은 3개국 정상들과 각각 회담을 갖고 양자간 FTA(자유무역협정) 체결 및 글로벌 경제위기 극복, 자원.에너지.녹색성장 분야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 대통령은 3일 첫 방문국인 뉴질랜드 오클랜드에서 존 키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한-뉴질랜드 FTA 협상 개시를 공식 선언한다.

양 정상은 또 신재생 에너지 및 바이오 에너지 등 저탄소 녹색성장 관련 협력확대, 뉴질랜드 브로드밴드 인프라 구축사업에 대한 한국 기업의 참여방안 등도 논의한다.

이 대통령은 이어 5일 호주 캔버라에서 케빈 러드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한-호주 FTA 협상 개시를 공식 선언하는 한편 저탄소 녹색성장 분야 협력, 국제금융위기 공조 등을 추진한다.

6일에는 마지막 방문국인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수실로 밤방 유도요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열어 인도네시아내 20만㏊ 조림지 추가 확보, 동광.유전을 비롯한 주요 지하자원 개발 프로젝트 참여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방침이다.

청와대측은 "이번 순방은 주변 4강 외교가 일단락된 이후 동남아와 남태평양 지역을 대상으로 한 아시아 협력외교를 전개함으로써 우리 외교의 외연을 확대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황정욱 이승관 기자 hjw@yna.co.kr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