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임시 국회의 최대 쟁점인 미디어 관련법을 놓고 여야는 일단 정면 충돌을 피했지만 이는 갈등의 끝이 아니라 새로운 논쟁의 시작이 될 전망이다.

새로운 갈등의 장은 여야가 2일 설치하기로 합의한 사회적 논의기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100일간 방송법,신문법,IPTV법,정보통신망법 등을 논의하게 될 이 기구에서 여야가 각자에 유리한 방향으로 논의를 이끌기 위해 한치 양보 없는 공방을 벌일 것이기 때문이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앞서 협상 과정에선 민주당이 다소 밀린 것이 사실이지만 사회적 논의기구에선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며 전의를 다졌다.

당장 사회적 논의기구 구성과 운영 방안부터가 문제다. 여야 동수로 이달 초 구성한다는 데는 합의했지만 민간 전문가 선정 방식 등 갈등 요인이 남아 있다. 또 한나라당은 이 기구가 구속력이 없는 자문기구 형식으로 운영돼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민주당은 논의 내용이 법안에 반영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논의를 통해 여야가 이견을 좁힐 수 있을지도 불투명하다. 한나라당은 대기업과 신문이 지상파 방송 지분을 20%까지 획득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방송법과 신문법 개정안이 일자리 창출을 위한 경제 법안이라는 입장이지만 민주당은 "방송까지 재벌 줄래"라며 정치적 공세를 계속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유창재 기자 yooc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