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원혜영 원내대표는 2일 "한나라당이 (잠정합의안을) 거부했다는 이유로 김형오 국회의장이 (쟁점법안을) 직권상정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예정된 여야간 최종 담판이 연기되자 긴급 기자간담회를 자청, "김 의장이 한나라당이 합의를 거부했다는 이유로 `현 상태로는 회담이 무의미하다'며 회담을 개최하지 않겠다고 일방 통보해 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오늘 새벽에 합의한 것을 아침에 뒤집었으니 이는 조변석개도 아니고, 그야말로 시간, 분 단위로 바뀌는 `시간분개'"라며 "한나라당은 냉정한 이성으로 돌아가 여야 3교섭단체가 함께 작성한 합의안을 수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김 의장도 중재안대로 의사일정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한나라당을 적극 설득해야 하며 쟁점법안에 대한 논란을 계속 벌이더라도 오늘 오후 2시 본회의를 예정대로 열어 산더미처럼 쌓인 민생.경제.복지 법안을 처리해야 한다"며 "민생법안 처리를 쟁점법안의 볼모로 삼는 것은 국회의장과 집권여당이 할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잠정 합의안은 여전히 유효하며 (합의안에 대한) 추가 수정은 전혀 검토하지 않고 있다"며 "현재로서는 별도로 회담을 제안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