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다고 원칙버리고 우회안돼..상생해야"

이명박 대통령은 1일 "남과 북은 빠른 시일 내에 대화를 해야 한다"면서 "조건 없는 대화의 문은 지금도 열려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90주년 3.1절 기념식에 참석, 기념사를 통해 "남과 북은 상대방을 인정하고 존중하면서 평화적으로 공존, 공영해 나가자고 합의해 왔고, 저는 이런 남북간 합의사항을 존중할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어느 누구도 한반도의 안녕과 평화를 훼손해서는 안되며 그것은 결코 성공할 수 없다"면서 "북한을 진정으로 지켜주는 것은 핵무기와 미사일이 아니라 남북협력과 국제사회와의 협력으로 우리는 그(비핵화) 과정에서 과감하게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을 도울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3.1운동에서 선열들이 보여줬던 자기 희생과 화합의 정신은 지금 우리에게 요구되는 시대정신"이라며 "자기만 잘 되겠다는 개인과 집단의 이기주의로는 어려움을 극복할 수 없으며, 이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너와 나가 따로 있을 수 없고 우리 모두가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글로벌 경제위기와 관련, "이 위기를 남들보다 빨리 극복해 내는 것은 물론 사회 각 부문을 개혁해 선진화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면서 "힘들다고 변화와 개혁을 멈출 수는 없으며 힘들다고 원칙을 버리고 우회할 수는 더더욱 없다"고 역설했다.

이 대통령은 "증오와 투쟁의 정신을 버리고 사랑과 화합을 실천해야 한다"면서 "지금 사랑과 나눔을 실천하는 `화합의 바이러스'가 서서히 그러나 널리 확산되고 있고, 이제 사랑과 나눔을 실천하는 국민대화합 만세운동이 전국 방방곡곡으로 퍼져나갈 것을 믿는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금년은 임시정부 수립 90주년에 맞춰 독립유공자 유해 봉환 행사를 열 것"이라며 "작년 대한민국 건국 60년 경축식에서 밝혔듯이 조국을 위해 헌신하신 분들에 대해서는 국가가 끝까지 책임진다는 무한 책임 의지를 다시 강조한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황정욱 기자 hjw@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