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후통첩..미디어법 상정 가능성 배제안해

김형오 국회의장은 1일 여야 대화를 거듭 촉구하며, 이날까지 협상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2일 본회의에서 쟁점법안을 직권상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의장은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오늘은 3.1절로 온 민족이 독립을 위해 하나되는 날"이라며 "그런데 정치권은 각자 분열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오늘이라도 마지막 여야 협상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오늘 협상이 안되면 사실상 안되는 것이다.

오늘 밤을 새우더라도 협상을 해야한다"면서 "만약 안된다면 내일은 직권상정을 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이어 "협상도 안되고 진전도 없다면 국회가 있으나 마나하기 때문에, 필요한 최소한에 대해 직권상정을 안 할 수가 없다"면서 "여야가 한발짝만 양보하고 상대의 입장을 이해해 달라"고 촉구했다.

김 의장은 또 "민생경제가 어려운데 정치권에서 도와준다는 소리를 못들을 망정 쪽박깨는 짓이나 해서 되겠느냐"면서 "물리적으로 의사진행을 방해하고, 불법폭력과 야유하는 모습은 국민들이 식상할 대로 식상하다.

협상만이 유일한 살 길"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장은 "협상 불발로 직권상정이 불가피해질 경우, 이는 여야가 자초한 것"이라며 "야당은 자신들의 강경한 선명성을 내세우려고 하다 자신들이 가장 큰소리친 부분을 잃게 될 것이고, 여당은 직권상정으로 인한 향후 정국 경색의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 의장은 직권상정 대상과 관련해선 "여당이 가장 시급하다는 것이 야당에 의해 막히기 때문에 이것을 직권상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언급, 경제관련법을 비롯해 미디어법 직권상정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김 의장은 "여야가 국회의장을 물고 늘어져서는 안 된다.

책임을 국회의장에게 전가하는 것은 비겁하다"면서 "국회의장 핑계대지 말고 협상을 해 줄 것을 마지막으로 통보한다"고 밝혔다.

협상 시한과 관련해선 "내일 오후 2시는 본회의 시작이기 때문에 그때는 안 된다"면서 "오늘중, 밤을 새워서라도 타결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기자 kyungh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