쟁점 법안 처리를 위한 여야간 물밑 조율이 주말에도 계속됐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정책위의장, 원내 수석부대표간 채널이 28일과 3월1일에도 가동되고 있으나 접점을 찾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양당 관계자들이 전했다.

민주당 박병석 정책위의장은 28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수시로 연락하고 있다"며 "각 당의 입장을 다시 한번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고, 한나라당 핵심 당직자도 "민주당 측과의 주말 접촉이 계속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양당의 임태희.박병석 정책위의장, 주호영.서갑원 수석부대표는 전날 비공개 회동을 갖고 미디어법을 비롯한 법안 처리 방안을 조율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쟁점법안 타결 여부는 사실상 `시계(視界) 제로' 상태다.

직권상정의 `D-데이'로 꼽히는 3월2일까지 불과 이틀 남겨놓고 있지만, 여야 원내대표 회담조차 열리지 못하고 있는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

양당은 사전 조율이 어느 정도 이뤄진 뒤에나 원내대표 회담이 개최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한나라당 관계자는 "오늘 원내대표 회담은 없다"며 "원내대표 회담은 사전 조율에 실패하면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로선 원내대표 회담의 성사 여부가 불투명하다.

그만큼 사전 조율이 쉽지 않다는 얘기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이날 야3당 대표 기자회견에서 "지금도 대화는 하고 있으나 신뢰 수준이 대단히 낮다"고 밝혔다.

한나라당은 미디어법안을 포함한 쟁점법안의 2월 처리 입장을 고수하고 있으나 민주당은 적극 저지에 나서고 있다.

특히 민주당은 미디어법안의 핵심인 신문법과 방송법에 대해 `타협의 대상이 아니다'는 입장을 고수해 절충 가능성을 더욱 어둡게 하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한나라당의 중점법안과 민주당의 중점법안이 서로 상충하는 만큼 미디어 관련법안을 쪼개서 분리 처리하는 `빅딜' 협상안도 내다보고 있다.

그러나 한 정치권 관계자는 "미디어법안을 포함한 쟁점법안의 본회의 직권상정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한나라당이 굳이 위험을 감수하고 빅딜을 시도하겠느냐"고 반문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강병철 기자 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