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28일 미디어법 등 쟁점법안 처리를 둘러싼 국회 대치 사태와 관련,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사태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김형오 국회의장이 3월2일 본회의에서 핵심 쟁점법안들을 직권상정할 지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른 가운데 김 의장측과 여야의 동향을 면밀히 살피며 대응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물론 청와대는 불필요한 정치적 논란에 휩싸이지 않기 위해 공식적으론 "국회 차원의 문제"라며 직접적 언급을 자제하고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지금은 청와대가 뭐라 왈가왈부 할 상황이 아니다"면서 "법안 처리는 국회에서 알아서 하는 것으로, 주요 법안들이 원만히 처리되기를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청와대 내부에선 이번에는 반드시 법안들이 처리돼야 한다는 강경기류가 강하다.

한 참모는 "국회에 계류돼 있는 법안의 상당수가 경제살리기와 직결된 중요한 법안들"이라면서 "2월 국회에서도 통과되지 못하면 앞으로 국정운영에 있어 상당한 차질이 있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참모는 "여권 입장에서도 참을 만큼 참은 것 아니냐"면서 "야당의 정치공세에 계속 밀리기만 하면 국정을 제대로 운영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김 의장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도 나왔다.

한 관계자는 "위기에 처한 한국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법안 처리의 타이밍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김 의장이 대승적 차원에서 결단을 내려줘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