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김형오 국회의장이 미디어법안을 직권상정해줄 경우 `재벌 방송' 우려를 불식시키는 수정안을 본회의에 제출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중인 것으로 27일 알려졌다.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의원총회에서 "김 의장이 미디어법안을 직권상정해줄 경우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 의원들과 논의해 수정할 것이 있으면 수정안을 만들고, 이를 의원총회에서 당론으로 채택해 본회의에 제출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취지로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권의 핵심 관계자도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2월 국회의 중심은 미디어법안으로, 김 의장도 이 문제를 놓고 고심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김 의장이 미디어법안을 직권상정하기로 결심을 해준다면 한나라당은 본회의에 미디어법안 수정안을 낼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현재 검토중인 미디어법안 수정안의 내용에 대해서는 언급을 피하면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재벌 방송'이라는 야당의 공세로, 이를 불식시키는 내용의 수정안을 제출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미디어법안 직권상정으로 인한 의장의 정치적 부담을 알고 있다"며 "하지만 의장의 정치적 부담을 덜도록 할 용의가 있으며, 그런 복안을 가지고 있다"고도 했다.

이 같은 언급은 신문.방송 겸영 및 대기업과 신문의 지상파 방송사 지분 최대 20% 보유를 내용으로 한 방송법 개정안 등 미디어법안에 대한 야권의 강한 반발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여야가 미디어법안에 대한 접점을 찾지 못한 상황에서 김 의장의 부담을 줄여 직권상정하도록 함으로써 2월 국회에 미디어법안을 처리하겠다는 의지로도 보인다.

다른 당 관계자는 "재벌의 방송사 지분보유 상한을 변경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 미디어법 수정안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기자 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