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27일 쟁점법안 처리의 마지막 열쇠를 쥐고 있는 김형오 국회의장에 대한 전방위적 설득에 나섰다.

민주당이 법안심의 자체를 거부하고 있는 현재 상황 전개상 본회의 직권상정 이외에는 법안을 처리할 다른 방법이 없다는 판단에서다.

한나라당이 김 의장에게 요구하는 것은 두가지. 2월 임시국회 회기내 직권상정 절차 및 표결이 이뤄져야 한다는 점과 미디어 관련법안 등 모든 쟁점법안이 직권상정돼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김 의장이 미디어 관련법안 등 일부 쟁점법안을 직권상정하는데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음에 따라 이 문제에 대한 확답을 받아내는데 총력을 기울이는 상황이다.

한나라당은 야당이 대화를 거부하는 상황에선 국회법에 명시된 직권상정 제도를 사용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고, 직권상정을 결심할 경우 모든 법안을 한꺼번에 처리하는 편이 여론의 비판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논리로 김 의장을 설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출범 1주년을 맞는 이명박 정부의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위해서도 김 의장이 결단을 내려야 한다는 논리도 내세우고 있다는 후문이다.

이와 관련, 당 지도부는 효과적으로 김 의장을 설득하기 위해 강온양면책을 사용하는 모습이다.

지난 연말 임시국회 때도 직권상정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은 김 의장에 대한 당내 부정적 기류를 전달하는 한편, 김 의장의 정치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선 것.
홍준표 원내대표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자기 도취에 젖어서 이미지 관리만 하려는 태도는 선출직 공직자로서 옳은 태도는 아니다"라고 말한 것도 김 의장에 대한 압박의 일환이라는 분석이다.

이와 동시에 한나라당은 미디어법안이 직권상정될 경우 일부 이익단체의 반발을 사고 있는 내용을 완화한 수정안을 본회의에 제출할 수 있다는 의지를 밝히면서 김 의장의 협조를 구하는 모습이다.

김 의장 설득을 위해 박희태 대표와 홍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를 비롯해 중진의원들까지 모두 발벗고 나섰다는 것이 당 관계자의 설명이다.

여권 내부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이상득 의원도 자신의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당내 일각에선 지도부가 모든 쟁점법안을 2월 임시국회내에 일괄처리하려는 모습을 보이는데 대한 부정적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2월 임시국회에선 경제관련법안만 처리하고, 미디어법안 등 찬반이 극명하게 엇갈리는 법안에 대해선 좀 더 여론을 수렴하는 모습을 보인 뒤 처리하자는 것.
권영세 의원은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미디어법 등 많은 개혁법안이 기본적인 틀을 바꾸는 내용인만큼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고일환 기자 kom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