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대화시 미디어법 상임위 논의 재개

한나라당이 이번 임시국회에서 경제 관련법뿐만 아니라 미디어 관련법까지 모든 쟁점법안을 일괄 처리해야 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26일 알려졌다.

하지만 전날 미디어 관련법에 대한 기습 상정으로 `상임위 보이콧'에 나서고 있는 야당이 대화에 응할 경우 미디어 관련법은 해당 상임위에서 논의를 재개할 수 있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박희태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야당이 대안도 내놓지 않고 무조건 반대만 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면서 "미디어 관련법도 이번 임시국회에서 처리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임태희 정책위의장도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야당이 인질극처럼 경제.민생법안을 붙잡고 나오는데 이제는 끌려다니지 않겠다"면서 "경제 관련법뿐 아니라 미디어 관련법도 한꺼번에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의 이 같은 방침은 2월 임시국회 회기가 불과 닷새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야당의 상임위 점거로 더 이상 쟁점법안 처리를 위한 협의가 불가능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은 이에 따라 야당의 점거로 정상적인 상임위 활동이 불가능하다고 보고 김형오 국회의장에게 쟁점법안에 대한 직권상정을 해줄 것을 직.간접적으로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표는 이와 관련, "직권상정 여부는 의장의 권한이기 때문에 이번 임시국회에서 직권상정을 할지는 내가 뭐라고 얘기할 수는 없다"며 "그러나 우리는 직권상정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희망을 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한나라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홍준표 원내대표 주재로 긴급 원내대표단.정책위의장단 회의를 열어 상임위별로 쟁점법안 처리 현황을 점검한 뒤 국회의장의 직권상정에 대비, 대상 법안 20∼30개를 추린 것으로 전해졌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당 소속 상임위원장 및 상임위 간사들에게 27일 상임위를 개최해 법안 심사를 매듭짓도록 지시했다.

이런 상황에서 김형오 국회의장이 이날 오후 성명을 통해 민생 및 경제관련법안에 대한 상임위 심사를 27일까지 완료할 것을 공식적으로 요청해 주목된다.

김 의장은 "민생과 경제를 위해 필요한 법이라고 국민이 기대하는 법안에 대해서는 이번 임시국회에서 처리될 수 있도록 당부한다"며 "해당 상임위는 내일(27일)까지 관련 법안에 대한 심사를 모두 완료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는 사실상 심사기일을 지정한 것으로 해석돼 김 의장이 직권상정 수순에 들어간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다.

당의 핵심 관계자는 "국회의장이 직권상정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있는지는 아직 모르겠다"면서 "이제 더 이상 경제 관련법안 처리를 미룰 수 없는 만큼 의장이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종우 기자 jo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