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6일 미국 국무부 2008년 인권보고서의 한국 인권상황에 대한 평가에 대해 사실관계를 먼저 확인하고 오류가 있다면 미측에 시정조치를 요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문태영 외교통상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미국 인권보고서가 한국의 여성.장애인.소수자 차별과 강간.가정폭력.아동학대.인신매매를 지적한 것과 관련, "앞으로 법무부, 여성부, 노동부 등과 이 문제를 협의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만약 오류가 있는 경우 미측에 시정조치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나라와 관련해서 올해 내용을 보면 대체로 예년과 비슷한 수준"이라며 "작년에도 2007년 인권보고서 내용 중 한국의 인권상황과 관련, 일부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음을 발견하고 미측에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면서 수정을 요청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이번 2008년 인권보고서에서는 한국의 직장내 성희롱, 여성고용비율, 성매매업소 수, 산업재해 통계 등에 있어 2007년 보고서의 부정확한 부분이 수정됐다고 외교부는 설명했다.

문 대변인은 또 "북한의 인권상황에 대해 외국 정부가 평가한 것을 우리 정부가 평가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 "정부는 인권이 인류 보편적 가치라는 점을 바탕으로 북한 주민의 인권이 나아지기를 희망하고 그런 국제적 노력에 동참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 국무부는 매년 한국을 비롯한 세계 여러 국가의 인권상황에 대해 국별로 정리해 발표하고 있으며 25일 '2008년 인권보고서'를 발표했다.

(서울연합뉴스) 유현민 기자 hyunmin623@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