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공직사회에서 월급 일부를 자진 반납하거나 초임을 삭감해 일자리를 나누고 소외계층을 돕자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26일 각 중앙부처에 따르면 행정안전부는 소외계층 지원을 위해 소속 공무원 3200여명 가운데 5급 이상 1000여명이 보수의 1∼5%를 자율적으로 반납키로 했다.행안부는 실장급의 경우 연봉의 3∼5%,국장급은 2∼4%,과장급은 1~3%,그 외의 사무관 이상은 1~2% 범위 내에서 자율적으로 반납토록 해 소외계층 지원에 사용할 계획이다.

행안부는 전체 5급 이상 공무원이 이 규모대로 월급을 반납할 경우 총 반납금액은 월평균 약 5천600만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행안부는 공무원이 월급 반납을 신청하면 급여일에 이를 공제,결식 아동이나 소년소녀가장,홀몸노인 등 소외계층 지원에 사용할 계획이다.

보건복지가족부도 연말까지 실장은 월급의 5%,국장은 3%,과장급은 2% 안의 범위에서 기부하도록 해 소외계층 지원에 사용하기로 했다.또 사무관 이하 공무원들도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앞서 행정부내 장·차관급 이상 정무직 공무원 약 280명은 지난 19일 열린 차관회의에서 앞으로 1년간 봉급의 10%를 떼어 소외계층을 돕기로 한 바 있다.

고통 분담을 위한 월급 반납은 지방자치단체와 지방공기업에서도 이어져,인천시는 5급 이상 직원 550명의 임금 1∼5%를 떼어 매월 약 3500만원을 ‘청년인턴’ 채용사업에 활용하기로 했다.서울시도 직원들의 봉급 일부를 기부받고 업무추진비와 경상경비 등을 절약해 조성하는 100억원 규모의 재원으로 청년 일자리 1000여개를 창출하기로 했다.주택금융공사와 자산관리공사(캠코)는 대졸 신입 직원의 초임을 30% 삭감하는 대신 채용 인원을 당초 계획보다 10명 이상 늘리기로 했다.

이에 따라 현재까지 월급 반납을 결정하지 않은 다른 중앙부처나 지자체,공기업들도 금명간 월급 반납 등을 통한 ‘고통 분담’에 동참할 것으로 전망된다.환경부 관계자는 “보수를 반납할 직원의 범위와 반납 방법,절차 등의 구체적인 내용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반납을 검토중”이라고 말했으며 금융위원회 관계자도 “아직 결정이 안됐지만 조만간 검토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러나 월급 반납에 대해 일부 공무원들은 부정적 입장을 드러내고 있다.전국공무원노조는 25일 성명을 내고 “정부가 일방적으로 자율반납이라는 명목하에 반강제적으로 임금삭감을 강행할 경우 모든 수단을 강구해 총력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한 중앙부처 공무원도 “이미 월급 등을 통해 소외계층 돕기를 하는 직원들이 많은데 월급 삭감으로 돕는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으며 공무원 임금을 깎으면 소득 감소로 내수 경기만 침체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성근 기자 trut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