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국회법 절차 준수", 민주 "의장 직권상정 안돼"

김형오 국회의장은 26일 전날 한나라당의 미디어관련법 상임위 일방 상정으로 국회 대치가 이어지는 가운데 여야 원내대표들을 잇따라 접촉하면서 교착 정국의 돌파구를 모색했다.

김 의장은 당초 이날 오전 의장실에서 개최할 것을 제안했던 여야 3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은 민주당이 불참키로 결정,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못했지만,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와 민주당 원혜영 원내대표 등을 각각 별도로 연쇄 면담을 가졌다.

원 원내대표와 서갑원 원내수석부대표, 조정식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10시15분께 의장실로 김 의장을 방문, "한나라당이 언론관계법을 기습 날치기했는데 원천무효다.

의장이 본회의에서 직권상정해서는 안된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원 원내대표는 "김 의장이 3당 원내대표가 만나 합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주었는데 한나라당의 날치기 시도로 정상적인 회동이 어렵게됐다"며 "여야 합의정신에 입각해 국회가 정상 운영되도록 의장이 지도해달라는 말씀을 드리기 위해 찾아왔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민주당 원내지도부와의 비공개 회동에서 "어제 문방위 사태는 내가 낸 성명서와 맞지 않으며 이번 국회에서 민생경제법안은 처리해야 한다.

나한테도 분명한 원칙이 있다"고 말했다고 조정식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이어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도 오전 10시30분께 의장실로 찾아왔지만, 원 원내대표 등 민주당측은 원내대표 회동을 거부, 곧바로 의장실에서 나오는 바람에 김 의장과 여야 원내대표 회동은 성사되지 못했다.

홍 원내대표는 선진과 창조모임 문국현 원내대표도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김 의장과의 면담에서 한나라당의 미디어관련법 상임위 상정의 불가피성을 설명한뒤 "향후 끝까지 대화와 타협을 위해 노력하겠고, 국회법에 따라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강조하며 김 의장의 국회법에 따른 국회 운영을 당부했다.

(서울연합뉴스) 신지홍 기자 sh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