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수 쓰더라도 직권상정 막을 것"

민주당은 26일 한나라당의 미디어관련법 기습상정을 `날치기 원천무효'로 규정하고 한나라당의 대국민사과를 요구하면서 쟁점법안 처리 저지에 나서는 등 초강경 대응 태세를 갖췄다.

더욱이 김형오 국회의장이 쟁점법안 직권상정 가능성을 시사하고 한나라당이 정무위를 소집해 금산분리 완화 등 법안의 표결강행까지 시도하자 `한나라당은 이명박 정권의 부속품, 속도전의 특공대'라는 날선 표현을 동원해 강하게 성토했다.

원혜영 원내대표는 문방위 상정이 이명박 대통령과 형인 이상득 의원의 합작품이라고 비판한 뒤 "`고소영'으로 불렸던 사적 연고의 통치기조가 `고소대'로 축소됐다.

영남이 대구.경북으로 축소됐다"며 "사적 지배로 국가통치가 변질되는 정점에는 이 대통령 형제가 있다"고 맹비난했다.

김유정 대변인도 국회 브리핑에서 "오늘부로 헌법 1조는 대한민국이 민주공화국에서 형제공화국으로 재탄생했다"며 "민주당은 이상득, 고흥길, 박 진, 홍준표 의원을 `국회 파괴 4적'으로 규정한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당장 문방위 기습상정을 한 한나라당의 대국민 사죄와 고흥길 문방위원장의 위원장직 사퇴를 요구했다.

또 문방위, 외통위, 정무위, 정보위 등 쟁점법안이 계류된 상임위의 경우 실력저지키로 의견을 모았고, 김형오 국회의장에게도 쟁점법안을 직권상정하지 않겠다는 대국민 약속을 해줄 것을 요구했다.

다만 민주당은 이날 정세균 대표 주재로 열린 심야 대책회의에서 경제.민생법안 처리에는 협력한다는 기조를 유지, 타 상임위 의결절차를 끝낸 후 법사위로 넘어온 미쟁점법안의 경우 27일 정상적으로 회의를 열어 심사를 진행키로 했다.

그러나 27일 오후 예정된 본회의 참석 여부는 의원총회에서 최종 결론내기로 의견을 모았다.

일각에서는 항의의 표시로 본회의 참석을 보이콧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으나 김 의장과 한나라당의 직권상정 시도를 막아내기 위해서는 본회의에 참석한 뒤 회의장을 점거하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기류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 핵심 관계자는 "무슨 수를 써서라도 쟁점법안 직권상정만큼은 막아내야 한다는 입장을 정리했고, 본회의장 점거도 한 방법에 포함된다"며 "구체적 사항은 의총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원내 지도부는 막판 타협을 위해 한나라당과 담판도 시도할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된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기자 jbr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