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정호 추진위원장 실무 박차..공식발표 않기로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대선기간 약속했던 재산 기부와 관련, 최근 참모들에게 "호들갑 떨지 말고 조용하게 진행해야 한다"고 지시한 것으로 26일 알려졌다.

이에 따라 당초 취임 1주년 이전에 이와 관련한 구체적 입장을 밝히려던 계획은 성사되지 않았으며, 앞으로도 공식 발표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송정호 전 법무장관이 이미 `재산기부 추진위원장' 자격으로 관련 실무를 챙기고 있다"면서 "상당부분 진척이 있으며 큰 가닥은 잡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이 대통령이 `개인적으로 하는 일인데 떠들면서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입장을 밝힘에 따라 재산기부의 방식과 절차 등에 대한 발표는 하지 않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내부적으로 이 대통령의 재산 기부방식으로는 장학재단이 유력한 가운데 소외계층 복지와 관련된 사업도 함께 구상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기부액은 대선기간 약속한 것과 같이 서울 논현동 자택을 제외한 약 300억원 규모로 예상되는 가운데 소유 건물을 처분해 이를 재원으로 활용하는 방안 등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추진위원회는 특히 되도록이면 많은 사람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한다는 가닥을 잡았다고 한 관계자는 전했다.

아울러 임기중에는 불필요한 오해와 논란을 피하기 위해 사업을 가급적 확장하지 않되 임기후에는 기업 등으로부터 기부와 출연을 받아 다양한 장학.복지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 참모는 "재산기부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다는 것은 알지만 순수한 취지를 벗어나 `쇼'나 `이벤트'로 비쳐지는 것에 대해 이 대통령이 강한 거부감을 갖고 있다"면서 "송정호 위원장과 김백준 총무비서관이 조용하게 진행하고 있어 청와대 내부에서도 진행상황을 아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라고 말했다.

또다른 참모는 "서울시장 재임시절과 대통령 취임 이후 월급 전액을 소외계층에게 전액 기부한 것이 외부에 알려진 데 대해서도 달갑지 않다는 생각이기 때문에 이번에는 더 보안에 신경을 쓸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