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살리기와 연계해 국가하천은 물론 지방하천 살리기도 함께 추진된다.

국토해양부는 22일 새 정부 출범 1주년을 맞아 배포한 '국토해양정책 추진현황 및 향후 정책방향'에서 환경과 사람이 조화되는 생태하천을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국가하천 50개 지구에 시행 중인 생태하천 조성사업을 4대강 살리기 핵심사업으로 반영하고, 지방하천의 경우도 녹색뉴딜의 핵심사업으로 반영해 올해부터 본격 시행할 예정이다.

지방하천은 친수공간으로 조성해 관광.레저.문화 등이 어울리는 다양한 물문화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고 복원된 지방하천을 중심으로 생태네트워크를 조성해 지속가능한 국토로 조성된다.

국토부는 4대강 살리기는 5월까지 마스터플랜을 확정해 하반기부터 본격 추진할 계획이며, 안동과 나주 등 7개 선도사업지역은 작년 말부터 차례로 착공했다.

공공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확정된 경인운하와 관련해서는 굴포천 방수로(14.2㎞)와 한강 연결을 위한 미 굴착구간(3.8㎞)중 1.5㎞구간은 24일 입찰공고를 거쳐 3월 중 착공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지난 1년 동안의 성과로 ▲토지이용규제 등 개선 ▲수도권 규제완화 ▲주택시장 정상화 추진 ▲글로벌 통합교통물류 체계 구축 ▲서민생활교통비 경감 등을 꼽았다.

국토부는 수도권 규제 완화의 결과로 전국경제인연합회의 지난달 수도권투자계획 조사에서 4조원 가량의 투자가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으며 지방의 상생발전을 위해서도 행정도시.기업도시.혁신도시 내 입주기업·대학에 대해 토지 저가공급, 세금감면 등 획기적인 인센티브 제공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행정도시의 경우 올해 상반기 중에 투자유치종합계획이 마련된다.

또 산업단지 공급을 확대한 결과 작년에 총 89.9㎢의 산업단지가 지정돼 전년대비 140% 늘었으며 도심 내 주택공급확대를 위해 작년 1월 이후 총 12개의 도시재정비촉진지구를 확보했다고 소개했다.

(서울연합뉴스) 박성제 기자 sung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