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금주 본격화되는 법안 심의를 앞두고 이른바 `MB악법' 저지를 위한 결전 태세를 다지고 있다.

이번에 밀렸다간 연말연초 `얻어낸 성과'가 한순간에 물거품이 되면서 정국 주도권을 뺏길 수 있다는 절박감 때문이다.

민주당은 금주 초 의원총회를 열어 소속 의원들에게 지난 1월 쟁점법안에 대한 여야 원내대표간 합의내용을 숙지시키는 한편 상임위별 전략을 점검하기로 했다.

컨트롤타워격인 상황실도 가동, 한나라당의 기습처리 시도 등 돌발상황에 대비할 계획이다.

특히 한나라당이 속도전을 내세워 주요 쟁점법안을 수의 힘으로 밀어붙일 경우 결사저지하겠다는 각오다.

`뜨거운 감자'로 부상한 미디어 관련법의 직권상정이 가시화될 경우 전체 의사일정과 연계, 모든 상임위 파행도 불사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조정식 원내대변인은 22일 "한나라당이 미디어법 상정을 강행한다면 몸으로 막을 수밖에 없으며, 모든 상임위 파행 사태로 확산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연말연초 폭력사태에 따른 부담을 감안, 상임위별로 필리버스터 지연전술도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지난 20일 행정안전위 전체회의에서 `끝장 토론'을 유도해 결국 집회.시위법 개정안의 상정을 무산시킨 것을 좋은 출발신호로 보고 있다.

민주당은 이른바 `태업 정당'이라는 비난을 의식해 민생.경제 법안에 대해선 최대한 협조키로 하는 등 강온전략도 병행키로 했다.

이미 카드 수수료 인하 및 LPG프로판가스 세금 면제법 등 18대 중점처리 법안도 선정했다.

민주당은 현 국면이 이어질 경우 직권상정이 아닌한 '상임위 처리 후 5일 이상이 지나야 법제사법위원회에 상정'하도록 한 경과규정을 감안할 때 이번 회기내 무더기 법안처리는 힘들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

한편, 민주당은 청와대 e-메일 홍보지침 논란은 운영위 소집을 요구하는 등 최대한 `용산 불씨'를 살려나가는데도 힘을 쏟기로 했다.

23일에는 다른 야당 및 시민단체와 용산사고에 대한 특별검사제 도입을 요구하는 긴급토론회도 연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