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성취도 평가결과 조작 파문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여야는 22일 학력평가의 존폐 문제를 둘러싸고 논란을 벌였다.

민주당은 부작용이 드러난 만큼 학력평가를 즉각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한나라당은 교육수준 향상 등을 위해 필요한 제도인 만큼 보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맞섰다.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은 "정부의 교육철학 부재로 백년지대계라는 교육이 무참히 무너지고 있다"며 "조작된 평가와 순위 매기기로 얻고자 하는 교육적 성과가 무엇인지 냉철히 판단해 무의미한 등수놀이는 이제 그만 둬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박승흡 대변인도 "일제고사의 부작용은 이미 예견됐었다"며 "이제 문제점이 드러난 만큼 일제고사는 즉각 중단해야 하며 교육현장에서 있을 수 없는 부도덕한 사태를 부른 학력평가 방식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조윤선 대변인은 "학력평가의 목적은 지역간 교육 격차를 줄이고 교육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으로 분명 필요한 제도"라며 "다만 실시 과정에서 드러난 부작용에 대해서는 보완이 필요하며 본래 취지에 맞도록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학력평가 자체는 필요하다"면서도 "이를 학생 줄세우기와 획일화된 교육수단으로 사용하고 평가의 신뢰성을 확보하지 못한 정부와 교육계의 무능함과 부도덕성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러한 가운데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는 23일 전체회의를 열고 안병만 교과부 장관으로부터 교과부 업무보고를 받는다.

이 자리에서 야당 의원들은 이번 사태에 대한 교과부의 책임을 추궁하고 대책 마련을 촉구할 예정이다.

교과위 민주당 간사인 안민석 의원은 "교과부 장관은 이번 사태에 대해 사과하고 비교육적.비현실적인 일제고사를 중단해야 한다"며 "또 이번 사태에 대한 진상조사를 정부에만 맡길 경우 사건을 축소.은폐할 수 있기 때문에 여야와 정부가 함께 참여하는 공동진상조사단 구성을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기자 k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