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은 20일 북한의 미사일 발사 움직임에 대해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임을 강조하고 철저한 한 · 미 공조를 통해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한 · 미 정상회담의 조속한 개최에도 합의했다.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과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은 이날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미국 새 정부 출범 후 첫 회담을 갖고 이같이 발표했다.

회담 직후 열린 공동 기자회견에서 클린턴 장관은 북한의 미사일 움직임과 관련,"유엔 안보리 결의 1718호를 기반으로 했을 때 북한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과 관련한 모든 활동을 중단해야 한다"며 북한을 압박했다. 이어 "북한은 한국과의 대화를 거부하고 한국을 비난함으로써 미국과 다른 형태의 관계를 얻을 수 없다"며 "북한은 2005년 9 · 19 공동성명을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 장관도 "북한이 최근의 도발적 행동을 중단하고 조건없이 남북 대화에 조속히 응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관련 동향에 대해 긴밀히 협력하면서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두 장관은 한 · 미 자유무역협정(FTA) 진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아프가니스탄 안정과 재건에도 계속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그러나 아프간 파병 논의는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과 미국은 동맹 강화를 위해 가까운 시일 안에 정상회담을 갖는 게 바람직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클린턴 장관은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과 만나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이 대통령을 런던에서 열리는 G20 금융경제 정상회의에서 만나 뵙길 고대하고 있다"고 말해 4월 초 한 · 미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에 힘을 실었다.

클린턴 장관은 1박2일의 방한 일정을 마치고 이날 오후 중국 베이징으로 떠났다.

구동회 기자 kugij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