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사진)는 19일 "지방행정체제 개편을 위해 정부 차원의 자문단을 구성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지방행정 개편은 국민 생활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므로 국회에서 이 문제를 주도해 가면 행안부에서는 필요한 자료를 제출하고 분석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추진 시기와 관련, "전임 장관과 정부에서 가능하면 내년 지방선거 이전에 진척이 있었으면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 전체의 의견 조율이 필요하면 중립적 자문단을 만들어 그쪽에서 국회가 하는 일에 대해 지원하겠다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자는 가장 역점을 둘 분야에 대해 "경제 위기국면에서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하지만 예산을 매칭 방식으로 쓰다 보니 독자적인 사업을 할 수 있는 여지가 제한돼있다"며 "지방재정 세제를 손질해 국가적 위기가 왔을 때 지자체가 나름대로 역할을 하도록 할 것"이라고 제시했다.

이날 청문회에서는 이 후보자의 도덕성 문제가 집중 제기됐다. 김유정 민주당 의원은 이 후보자의 과거 사외이사 겸직 활동을 언급하며 "서울대 교수로서 금지된 월정보수를 매월 200만~300만원씩 받았다"며 "관련 규정을 알면서도 어긴 것 아니냐"고 추궁했다. 이 후보자는 "사외이사 임기 첫달이나 그 즈음에 규정을 알게 됐고 회사 측에 수정을 요구했다"고 해명했다.

최규식 민주당 의원은 "가족에게 돈을 빌려주고 받은 차용증이 허위로 작성된 혐의가 있다"며 "재산을 은닉해 증여세 수천만원을 포탈하려 한 것 아니냐"고 추궁했다. 이 후보자는 "차용증은 허위가 아니며 날짜 기재 문제는 부주의로 인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유미/조귀동 기자 warmfron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