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16일 한나라당이 용산참사 진상규명 차원의 특별검사제 도입에 나설 것을 촉구하기 위한 전방위 공세를 벌였다.

청와대 행정관이 경찰청에 `홍보지침 e-메일'을 보낸 사실이 밝혀진데다 당 자체 조사 결과 서울경찰청 기동본부장이 검찰조사 전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검찰 역시 발화지점에 대한 철거민의 진술을 왜곡했다는 정황이 속속 드러난 만큼 추가 의혹을 밝히기 위해서라도 특검 추진이 불가피하다고 압박했다.

정세균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용산참사를 덮기 위한 (청와대의) 여론조작 사건이 나왔기 때문에 특검을 해야 한다"며 "한나라당이 정말 떳떳하다면 특검을 수용해 명명백백하게 혐의없음을 입증하면 될 일 아니냐"고 말했다.

민주당은 한나라당이 과반의석을 점한 상황에서 민주당의 힘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보고 원혜영 원내대표가 이날 자유선진당 권선택, 민주노동당 강기갑, 창조한국당 문국현 원내대표와의 연쇄 접촉을 갖는 등 야권 공조에 나서기로 했다.

원 원내대표는 "검찰 수사발표 이후 새로 드러난 사실이 있기 때문에 상황 변화가 생겼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홍보지침 e-메일은 일단 수석비서관에게까지는 보고됐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대정부질문이 끝나면 상임위 차원에서도 청와대, 총리실, 문화관광체육부, 방송통신위, 경찰청 등 관련자를 국회로 불러 철저히 따지기로 방침을 정하고 한나라당의 상임위 개최 합의를 요구했다.

민주당은 여권의 해명에도 적극 반박했다.

서갑원 원내 수석부대표는 e-메일 발송이 행정관 개인의 일이라는 해명에 대해 "청와대 e-메일은 사적으로 사용할 수 없게 돼 있다"며 "도마뱀 꼬리를 자르듯 책임을 행정관 개인에게 전가하면 곤란하다"고 지적했다.

이석현 의원은 검찰의 발화지점 진술 왜곡 의혹과 관련, "철거민 김모씨가 1월24일과 2월6일 두 차례 심문을 받았는데, 2월6일 진술 때는 발화지점이라는 표현을 쓰지 않고 `3층에서 불꽃이 보였다'는 취지로 진술했다"며 "그럼에도 검찰은 1월24일 진술에 근거해 3층을 발화지점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기자 jbr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