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보증 부실률 9% 수준"

청와대는 12일 올해 최악의 경제난 극복을 위한 추경예산 조기편성 계획과 관련, "오는 4월 임시국회에서 추경예산안을 처리한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내부적으로 이달말까지 부처별 점검을 거쳐 다음달말까지 추경예산안을 만든다는 계획을 마련해 놓고 있다"면서 "(추경예산안은) 4월 국회에서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추경예산 규모 예상치에 대해 "이제 관련 작업을 시작한 단계"라며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으나 정부 안팎에서는 올해 2%의 마이너스 경제성장 전망을 감안해 15조원 안팎에서 최대 20조원 규모에 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0일 취임 기자회견에서 "올해 플러스 성장을 위해 추경 등 정책적 노력을 가하겠다"면서 "조기 추경예산을 통해 내수의 추가 위축을 막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이날 정부가 확정 발표한 `중소기업 및 영세자영업자 신용보증 확대 계획'의 재원 조달 방안과 관련, "추경에 얼마나 반영할 지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정부가 4대 신용보증 기관과 함께 보증부실률 등을 감안해 규모를 산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신용보증 부실률에 언급, "현재 전체 보증액의 약 9% 수준으로 알고 있다"면서 "평상시에는 5~6% 정도이지만 최근 경제가 나빠지면서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이 관계자는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에 대한 신용보증 필요성에 대해 "이들은 현실적으로 자금 여력이 있기 때문에 시장리스크가 크지 않다고 판단돼 대상으로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