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적 환경위기와 자원위기에 대처하고, 성장의 한계에 도달한 한국 경제의 돌파구 마련을 위해 녹색성장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경련은 10일 오전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제15차 '신성장동력포럼'을 열어 '녹색성장 정책 추진현황과 활용방안'을 논의했다.

발제를 맡은 김상협 청와대 미래비전비서관(녹색성장기획단 공동단장)은 "현재의 금융위기와 저유가 추세로 온실가스 감축이나 신재생에너지 개발이 정책 우선순위에서 밀려날 것이라는 지적이 있지만 이는 일부의 기우에 불과하다"며 "최근 다보스포럼에서도 주요 선진국들은 경기를 부양하고 미래에 대비하는 1석2조의 카드로 녹색산업에 대한 집중투자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김 비서관은 "에너지의 97%를 수입에 의존하는 한국의 입장에서는 지금이 탈석유 사회로의 전환을 준비할 호기"라며 "정부는 에너지 분야뿐만 아니라 산업 전반을 녹색성장 방식으로 재창조하고 우리 경제가 신성장동력을 확보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녹색성장은 산업계의 참여 없이는 완성될 수 없다"며 "정부는 산업계와의 대화채널을 확대, 정례화하고 국제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럼 대표인 김윤 ㈜삼양사 회장은 "신재생에너지 등 관련 연구개발(R&D) 지원과 인력양성도 중요하지만, 녹색성장 성공의 관건인 민간 대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서는 산업화 육성전략이 구체화되고 초기 시장환경이 조성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포럼에는 김윤 회장, 정병철 전경련 부회장, 박봉규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 유인경 LG전자기술원 원장, 손순룡 한진물류연구원 원장, 조해형 나라홀딩스㈜ 회장, 한민구 서울대 교수 등 90여명이 참석했다.

(서울연합뉴스) 맹찬형 기자 mangel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