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10일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의 자진사퇴와 관련, 도마뱀 꼬리자르기라고 비판하면서 용산사태 전반에 대한 특별검사제 추진이 불가피하다고 맹공을 가했다.

김유정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대통령이 국민의 죽음 앞에 사죄 한 마디없이 버티기로 일관하다가 김 내정자 자진사퇴 형식을 빌려 면죄부를 받으려 하고 있다"며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권은 국민의 절규에 제발 귀를 기울일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국가정보원장 내정자인 원세훈 행정안전부 장관이 경찰 지휘라인에 있다는 이유로 원 장관의 자진사퇴도 요구했다.

민주당은 원 장관에 대한 이날 인사청문회를 `용산청문회'로 규정하고 원 장관에 대한 전방위 압박을 가했다.

특히 검찰의 용산참사 수사 결과를 경찰에 면죄부만 준 `짜맞추기용 수사'라고 비난하면서 야권 공조로 특검제 및 국정조사 도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원혜영 원내대표는 "특검이 진상조사를 위한 노력이라면 국정조사는 재개발, 재건축 문제를 종합적으로 밝혀내고 개선책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며 한나라당의 수용을 촉구했다.

민주당은 11일 긴급현안질의, 다음 주까지 이어지는 대정부질문의 상당 부분을 용산참사에 집중하는 대국민 여론전을 펼쳐 특검제 도입 필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진작 사퇴시켰다면 국민의 불만이 이렇게 고조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에 만시지탄이자 사후약방문"이라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특검이나 국조 도입에 대해서는 "재정신청이나 항고 등 절차로 해결할 수 있다"고 부정적 입장을 취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김 내정자가 검찰 발표로 면죄부를 받은 것은 아니다.

도의적 책임이 아닌 사법처벌을 받아야 한다"며 "무고한 생명을 앗아간 책임은 결코 자진사퇴라는 방식으로 없어지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기자 jbr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