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는 9일 현인택 통일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했다. 민주당과 자유선진당은 제주도 땅 불법 증여,논문 부풀리기,자녀 위장전입 의혹 등 도덕성 및 자질 검증에 나섰으나 뚜렷한 문제점을 규명하는 데 실패했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모든 의혹이 해소됐다"고 했고 청와대는 임명 강행방침을 시사했다. 하지만 현 후보자를 바라보는 여야 간 시각차가 커 이날 예정됐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은 하지 못했다. 여야 간사는 10일 다시 모여 이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나 진통이 예상된다.

◆여야,날선 공방

야당 의원들은 현 후보자의 재산 형성과정 및 논문 중복 게재 문제에 공세의 초점을 맞췄다. 문학진 민주당 의원은 "사퇴를 해도 10번은 더했어야 할 각종 부정과 의혹이 쏟아지고 있다"면서 "2006년 3월 부친 소유였던 땅을 부친 회사의 직원을 통해 공시지가보다 싼 가격에 취득했다. 증여세 탈루를 목표로 한 제3자 편법 증여"라고 주장했다. 현 후보자가 교수시절 쓴 논문과 관련해 박선영 자유선진당 의원은 "부교수로 승진하면서 고려대에 제출한 자료를 보면 1996년에 두 건의 논문을 냈는데 이것은 이전에 나왔던 내용을 승진용으로 다시 신청했을 뿐이다. 학교 승진 심사용 논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한나라당 의원들은 "현 후보자야말로 통일부 장관에 적임"이라며 맞받았다. 윤상현 의원은 "비정상적인 남북관계를 종식시키려는 마당에 현 정부의 통일 정책을 가장 잘 이해하는 분이 통일부 장관으로 와서 다행"이라고 했다. 정옥임 의원도 "통일부 장관은 대통령의 통일 비전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가 중요하다. 지난 정부의 정동영 전 장관 등도 비전문가 출신이 아닌가"라며 현 후보자를 옹호했다.

청와대 역시 별 문제가 없다며 임명 강행 방침을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부동산투기와 증여세 포탈,논문 중복게재 등 각종 의혹에 대해 대부분 석명된 것으로 본다"며 "국회 인사청문회 직후 임명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말했다.

◆"남북 대화 단절은 북한의 오해 때문"

이날 청문회에서 현 후보자는 평소에 갖고 있는 대북관과 '비핵개방 3000(북한이 비핵화하고 개방하면 GDP 3000달러 달성을 지원한다는 계획)'에 대한 소신을 피력했다. 현 후보자는 "비핵개방 3000정책이 보수강경이라고 하는데 사실과 다르다"면서 "그야말로 남북한 공영정책이고,남북한이 미래 평화와 번영으로 가기 위해 만든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최근의 남북관계 경색에 대해서도 그는 "정부는 꾸준하게 대화를 제의했다.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북한의 오해가 대화단절의 일부 이유"라고 주장했다. '3차 연평해전이 벌어지는 것 아니냐'는 의원들의 우려와 관련해서는 "가능성이 아직은 적다"면서 "정부는 언제라도 북한과 마주 앉아 모든 문제를 풀 준비가 되어 있다. 다만 무리하게 서두르지는 않으려 한다"고 설명했다.

노경목/강현우/서보미 기자 autonom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