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인사청문 파상공세 결의..與 공세차단 주력

`1.19 개각'에 따른 인사청문회와 용산사고에 대한 검찰의 수사결과 발표 등이 이번 주중 이어지고 이를 둘러싼 정치권의 첨예한 공방으로 2월 정국에 격랑이 일 전망이다.

특히 9일 국회 외교통일통상위의 현인택 통일부장관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야당은 변측증여 의혹과 논문 중복게재 등 각종 의혹이 제기된 현 내정자를 정조준, 낙마시킬 결의를 다지고 있다.

또 검찰의 용산사고 수사발표와 원세훈 국정원장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10일)와 긴급현안질의(11일)를 통해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 등의 거취를 포함한 인책론을 놓고 여야가 충돌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이에 따라 미디어관련법 등 쟁점법안 처리를 놓고서도 이번 임시국회 전망이 불투명해질 개연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나라당은 인사청문회 제도 본래의 취지를 살려 인사청문 대상 후보자들의 전문성과 도덕성을 철저히 따지겠다는 입장이라고 당 관계자가 8일 전했다.

특히 야당의 집중공세가 예상되는 현인택 내정자 인사청문회와 관련, 경색된 남북관계를 풀어가기 위한 현 내정자의 비전 등 정책적 역량을 집중 검증할 계획이다.

또 용산 참사의 여진이 미칠 원 내정자의 경우 사고의 직접적 연관성이 없음을 알림으로써 야당의 공세를 차단할 방침이다.

용산사고와 관련해 한나라당은 9일로 예정된 검찰의 수사결과 발표를 지켜본 뒤 입장을 정리할 계획이다.

민주당이 특별검사 도입 등을 검토하고 2월 국회를 `용산국회'로 규정, 인책론을 집중 부각시킬 태세를 보이고 있는데 대해서는 `정치공세'로 일축하고 있다.

그러나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의 거취와 관련된 당내 기류가 엇갈려있어 `책임 논쟁'이 다시 불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은 현인택, 원세훈 내정자 모두 도덕성과 전문성 등에서 부적격하다고 보고 파상공세를 펼칠 태세다.

특히 현 내정자와 관련, 민주당은 논문 중복 게재, 변칙 증여, 국민연금 미납 등 현재 쏟아진 의혹만으로도 이미 `자격미달'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또 남북관계의 경색을 가져온 `비핵개방 3000'의 입안자라는 점에서 통일부의 정책을 수행하는데 적합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이와함께 현 내정자가 대통령직 인수위 시절 `통일부 폐지론'을 밝혔는지를 따지기 위해 이경숙 전 인수위원장과 홍두승 전 인수위 통일외교분과위원을 증인으로 채택했다.

원 내정자의 경우 민주당은 그가 용산사고 책임자라는 이유로 파면을 요구하기로 했다.

원 내정자가 30여년의 공직생활 대부분을 서울시에서 보낸 만큼 `정보 분야 수장'을 맡기에 부적절하다는 점도 제기할 것이며, 원 내정자 아들의 군복무 시절 특혜의혹도 검증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원 내정자의 거취 문제는 11일 진행되는 긴급현안질문에서도 집중 타깃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검찰의 용산사고 수사결과가 진상규명에 미흡할 경우 편파 수사로 규정하고 특별검사 도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서울연합뉴스) 이우탁 김범현 강병철 기자 lwt@yna.co.krkbeomh@yna.co.kr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