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3월 춘투(春鬪)를 앞두고 `노동계 달래기'에 본격 착수했다.

최근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민정 대책회의가 출범하는 등 노동계와 대화 분위기가 조성되는 상황에서 춘투로 사회적 혼란이 초래될 경우 정국운영이 난관에 부딪힐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특히 비정규직의 고용기간 연장을 골자로 한 비정규직법 개정안 처리에 노동계 목소리를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

법안처리 시기도 정책연대를 맺고 있는 한국노총의 반대 입장을 감안해 당초 2월 임시국회에서 4월로 미뤄둔 상태다.

한나라당 정책위 관계자들은 5일 한국노총 및 노동부 실무진들과 함께 아주대병원, 명지대 등의 인사.노무 담당자, 노조측 인사들을 만나 비정규직 실태 파악에 나섰다.

이들은 6∼7일 롯데카드, 서울우유협동조합의 노조사무실을 방문하는 등 사흘간 현장조사를 통해 비정규직의 고용기간 연장을 탄력적으로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한나라당은 지난 달 29일부터 두 차례 한국노총과 정책협의회를 통해 비정규직 문제를 논의했으며 이번 주말에도 현장파악한 자료를 토대로 세번째 회동을 갖고 해법 마련에 가속도를 낼 방침이다.

이와 함께 한국노총 출신인 김성태 의원이 이달 말 공청회 개최를 추진하는 것을 비롯해 비정규직 문제에 대한 공감대 확산 방안을 다양하게 모색 중이다.

또 민주노총과 대화의 물꼬를 트는 방안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성태 강성천 이화수 의원 등은 그동안 한국노총, 사용자측과 꾸준히 접촉해왔지만 민주노총을 껴앉지 않고서는 춘투와 비정규직 문제의 해결이 사실상 어렵기 때문이다.

환경노동위원장을 지낸 홍준표 원내대표는 지난 달 장석춘 한국노총 위원장과 저녁을 함께 했으며, 노사정 대타협을 이끌기 위해 "민주노총 지도부와 만날 용의가 있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임태희 정책위의장도 최근 "비정규직법 처리에서 야당, 민주노총을 최대한 설득하고 대화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강성천 노동위원장도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춘투와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양대 노총을 아울러야 한다"면서 "민주노총과 만날 생각을 하고 있고 실무진에서 접촉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noj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