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중 의원 "제약사 리베이트 비용 서민에 전가"

제약회사들이 불법 리베이트 관행을 근절하지 않는 반면 서민들이 애용하는 일반약값은 대거 올리는 이중적 행태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일 국회 보건복지가족위원회 유재중(부산 수영) 의원에 따르면 실물경제 위기가 가시화된 지난해 중순 이후 인기 일반의약품 가격의 두 자릿수 이상 인상 사례가 줄줄이 이어지고 있다.

대웅제약 간장약 우루사는 지난해 6월 10% 올랐으며 8월에는 동화약품 소화제 까스활명수가 17% 인상됐다.

지난 11월에 제일약품 파스제품 제일파프와 안국약품 눈영양제 토비콤 역시 10% 인상됐다.

또 같은 달 명문제약의 붙이는 멀미약 키미테는 38∼41%가 올랐으며 앞서 지난해 8월 경남제약 비타민씨는 무려 100%가 뛰었다.

아울러 피로회복제 박카스와 제산제 겔포스 등이 다음달 10% 이상 인상을 앞두고 있다.

일반의약품 가격이 큰폭으로 오른 데 대해 원료의약품과 부자재 원가가 폭등해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유 의원은 그러나 "제약업계가 일반약 가격인상을 통해 불법 리베이트 비용 부담을 서민들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최근 2∼3년 동안 국내 주요 제약사 17곳이 부당고객유인행위로 공정거래위원회에 적발된 사실이 이를 방증한다는 주장이다.

특히 대웅제약과 제일약품 등의 경우 원가 부담을 이유로 두 자릿수의 약값 인상을 단행했지만 다른 한 편으로는 병의원에 불법 리베이트를 제공한 것으로 최근 공정위 발표에서 드러났다고 유 의원은 꼬집었다.

유 의원은 "불법 리베이트 행위를 중단하지 않으면서 일반의약품의 가격을 대폭 인상하는 것은 서민들의 돈으로 리베이트 비용을 메우는 것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며 "각 제약회사들은 리베이트 관행에서 탈피하는 노력을 우선해, 약가 인상요인을 스스로 억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tr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