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임시국회 일정을 놓고 여야가 막판까지 진통을 거듭하고 있다.

한나라당과 민주당, 선진과 창조의 모임은 일요일인 내달 1일 임시국회 일정 확정을 위한 원내수석부대표 회담을 가질 예정이지만, 지난해 한미FTA(자유무역협정) 비준안 상정시 발생한 폭력사태의 책임소재 등에 대한 입장차로 합의 성사 여부는 불투명하다.

여야가 가장 큰 견해차를 보이고 있는 것은 한나라당 소속 박 진 외교통상통일위원장의 사과 문제와 `용산 사고'에 대한 국정조사 실시 여부다.

민주당은 2월 임시국회 일정 합의의 전제조건으로 외통위 회의장을 봉쇄한 채 한미FTA 비준동의안을 단독 상정한 박 위원장의 사과를 요구하고 있는 반면 한나라당은 외통위 민주당측 간사인 문학진 의원의 사과를 요구하면서 맞서고 있다.

민주당은 또 용산 사고 진상규명을 위해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한나라당은 검찰 수사를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민주당이 사퇴를 요구하고 있는 원세훈 국가정보원장 내정자의 인사청문회 실시 여부에 대해서도 여야가 이견을 보이고 있고, 인사청문회 직후 실시될 대정부질문을 놓고서도 한나라당은 4일간, 민주당은 5일간 진행할 것을 각각 주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여야는 31일에도 전화 등을 통한 간접 접촉을 통해 입장 차이를 조율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여야가 입장차를 해소할 경우 국회는 내달 2일 개회와 함께 재외국민투표권 관련 법안을 처리하고 3∼5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실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고일환 강병철 기자 kom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