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절제된 대응해야"…野 "대북정책 전환해야"

정치권은 30일 북한이 남북기본합의서의 무효 및 서해 북방한계선(NLL) 폐기를 선언한 데 대해 우려를 표시하면서도 대책을 놓고는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한나라당은 북한의 조치에 절제된 대응을 강조한 반면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은 유감을 표명하면서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 전환도 촉구했다.

한나라당 윤상현 대변인은 논평에서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가 오늘 `무례한 선언'을 했다"고 비판한 뒤 "가당찮은 선전기구의 성명서 한장에 야단떨일 없다.

요란스런 반응을 삼가고 절제된 대응을 해야한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 북한은 조급해하고 있고 의도적으로 정치군사적 긴장수위를 높이고 있다"며 "자극적인 언사를 외부로 보내는 것은 그만큼 북한 내부의 통제력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고 있다는 신호"라고 분석했다.

윤 대변인은 이어 "우리는 의연하게 추이를 지켜보겠다"며 "북한의 태도 변화를 거듭 촉구하고 언제 어디서든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북한과 대화할 준비가 돼있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조윤선 대변인도 이날 당사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당은 즉각적 대응보다 사태를 주시하자는 입장으로 정리했다"고 전했다.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은 "지금 상황에서 남북화해협력과 한반도 평화를 위해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북한의 태도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며 "하루빨리 남북당국이 서로 조건없이 만나서 이 난국을 타개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국민의 정부 이래 남북화해 협력을 위한 정책의 결정판인 6.15 및 10.4 선언은 반드시 이행돼야 한다는 것을 상기시켜 준다"며 "정부와 한나라당은 국제사회가 만장일치로 지지한 6.15 및 10.4 선언을 조속히 이행하라"고 요구했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는 당5역회의에서 "남한에 대한 압박수준을 높이고 남북간 경색을 더욱 강하게 하려는 의도"라며 "국지적으로 군사적 도발을 감행할 때, 특히 NLL 침범사례가 있을 때 주저없이 강력하게 응징해야 한다"고 밝힌 뒤 한미간 긴밀한 소통을 강조했다.

민주노동당 박승흡 대변인은 "대결 일변도로 나간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이 가져온 필연적 귀결"이라며 "한반도 평화가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므로 6.15, 10.4 선언 이행의지를 밝히고 남북간 대화채널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노재현 기자 hanksong@yna.co.krnoj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