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국회, 쟁점법안 졸속심의 안되지만 상정봉쇄도 안돼"

김형오 국회의장은 29일 2월 임시국회의 쟁점법안 심의와 관련, "법안 심의가 졸속으로 이뤄져선 안되지만 법안의 상정 자체를 막거나 토론.심의를 다른 수단을 동원해 막아서도 안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날 국회의사당 집무실에서 가진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법안 상정이 이뤄질 경우 전체토론, 소위 심사, 상임위 의결 등 절차를 철저히 밟아야 하며, 심의를 고의적으로 못하게 하거나 지연시켜서는 안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또 "심의를 하는 과정에서 이견이 있고 문제가 있다면 계속 논의를 하고, 합의가 되면 이번에 처리하자는 결론에 도달할 것"이라며 "그러나 방법론을 갖고 시간을 너무 소진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부분은 시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2월 임시국회에서도 지난 연말연초와 같은 폭력국회의 모습을 보인다면 국민들은 `국회 해산'을 요구하고 나올 수도 있을 것"이라며 "이번 국회에서는 이를 고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용산 참사' 책임과 관련한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의 문책 여부와 관련해선 "내가 이야기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전제한 뒤 "정부의 안정성이라는 측면과 국민의 뜻을 잘 헤아려서 빠른 시일내 판단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표를 포함한 한나라당 최고위원.중진의원의 2일 오찬회동과 관련, "오바마 미국 대통령도 의회를 파격적으로 방문했다"면서 "우리도 대통령이 정당 지도자, 국회 지도자와 자주 만나면 만날 수록 좋은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성기홍 조성미 기자 sgh@yna.co.krhelloplu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