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박전대표 생일 '깜짝 축하' 준비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내달 2일 청와대 오찬 회동에 참석키로 결정했다.

공교롭게도 이날은 박 전 대표의 생일이다.

'이명박 청와대'에서 생일상을 받는 셈이다.

비서실장을 지낸 유정복 의원은 28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박 전 대표가 청와대 오찬에 참석하기로 했다"면서 "오늘 청와대 맹형규 정무수석과 전화통화를 갖고 이 같은 사실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이 최고위원.중진 연석회의 멤버들과 오찬을 함께하고 싶다는 초청 의사를 밝힌 것이고, 박 전 대표는 여기에 응한 것일 뿐 특별한 의미는 없다"며 "대통령 초청에 응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 것 아니냐"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는 지난해 5월10일 단독 회동을 가진 뒤 사실상 공개 접촉을 갖지 않았다.

지난해 8월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 환영 만찬에서 잠시 자리를 함께한 바 있지만, 이때는 간단한 인사만 주고받았을 뿐이다.

이번 회동 성사로 사실상 8개월만에 양자가 대화를 재개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당 안팎에선 이번 회동이 대선 이후 1년이 넘도록 불신의 골만 키워온 양측간 관계 개선의 계기가 될지 주목하고 있다.

물론 22명의 최고위원.중진들과 회동의 일원으로 참석하는 것인 만큼 속깊은 대화가 오가지는 않을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현재까지는 오찬을 전후한 별도의 독대 계획도 없다고 한다.

유 의원은 이와 관련, "현재까지 그런 생각은 없는 것 같다"고 전했다.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최근 불거진 `용산 사태' 수습 및 인사청문회부터 험로가 예고되는 2월 임시국회 쟁점법안 처리 등 국정현안과 관련한 당의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박 전 대표가 어떤 수준의 발언을 내놓느냐에 따라 향후 양자 관계는 확연히 달라질 수 있다.

박 전 대표가 적극 화답할 경우 이 대통령의 국정 드라이브에는 한층 힘이 실릴 것이고, 반대로 지난 연말 쟁점법안 처리 과정에서와 같이 비판적 입장을 밝힌다면 찬물만 끼얹고 원심력만 가속화하는 꼴이 될 수도 있다.

측근들은 "아직 구체적인 언급은 없었다"고 입을 모으면서, "여러 사람이 모이는 자리이니 간단한 덕담과 앞으로 잘 하시기를 바란다는 정도의 언급이 있지 않겠느냐"는 모호한 예측을 내놓는다.

한편 청와대측에서는 오찬일이 박 전 대표 생일과 공교롭게 겹친 점을 감안, 조촐한 생일 케이크와 함께 `깜짝 축하'를 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 관계자는 "일정을 잡을 때에는 미처 감안하지 못했지만, 생일이 겹친만큼 축하 케이크라도 준비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분위기를 전했다.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기자 kyungh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