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先진상규명"..민 "책임자 문책.국정조사"

여야는 21일 용산 재개발지역 농성자 사망 사고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론을 둘러싸고 첨예한 대치를 이어갔다.

민주당은 경찰청장에 내정된 김석기 서울경찰청장에 대한 인책을 주장하면서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 와 국회 국정조사 `카드'를 꺼내들었고, 한나라당은 인책에 앞서 진상규명이 선행돼야 한다고 반박하면서 민주당이 정치공세에 몰두하고 있다고 맞섰다.

특히 `1.19 개각'을 계기로 정국 주도권을 쥐려는 여권과 2월 임시국회를 앞두고 새로운 전선을 형성하려는 야권의 움직임이 맞물리면서 양측의 대립각은 더욱 날카로와지고 있다.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긴급 당직자회의에서 "먼저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그에 따른 책임 소재를 가리겠다는 게 당의 공식 입장"이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경찰청장 내정자인 김석기 서울경찰청장의 문책 여부와 관련, "저희는 책임추궁을 하지 말자는 게 아니다"면서 "먼저 진상을 명확하게 밝히고 그에 따라 책임여부를 논하는 것이 순서"라고 밝혔다.

용산사고 진상조사단장인 장윤석 의원은 "경찰의 채증 자료와 현장 사진, 관계자 진술을 종합해 지난 19-20일 사이에 벌어진 용산주변 사고현장 도심피해상황에 대해 종합보고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윤상현 대변인이 전했다.

한나라당 내부에서 한때 거론됐던 조속한 책임자 문책론은 일단 철저하고 종합적인 진상규명을 지켜보자는 쪽으로 입장이 정리되면서 일단 잠복되는 양상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도 '진상규명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거듭 밝히며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 거취문제도 "논의되는 것이 전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반면 야권은 '무리한 강경 진압에 따른 참극'으로 규정하면서 대여 총공세를 이어갔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상임위원장.특별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진상규명을 정부에만 맡겨둘 수 없다"면서 "국회차원의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이번 사태에 대한 법적.정치적 책임을 물어야한다"면서 "책임 추궁과 관련해서는 우선 상황을 직접 지휘한 사람이 져야 할 것"이라고 김석기 서울경찰청장을 겨냥했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도 이날 국회에서 당5역회의를 갖고 "검찰 등 수사관서의 사고원인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며 "그 결과에 따라 책임소재와 책임범위를 엄밀하게 가려서 책임자에 대해 더 말할 필요도 없이 엄중하게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회 행정안전위는 이날 오전 원세훈 행정안전부 장관과 어청수 경찰청장을 출석시킨 가운데 전체회의를 열어 용산 사고와 관련한 보고를 청취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우탁 기자 lw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