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 전면 재검토설..설연휴 이후 인사 가능성 제기

원세훈 장관의 국정원장 내정으로 자리가 비게되는 행정안전부 장관과 국세청장 인사가 계속 지연되고 있다.

당초 지난 19일 개각을 단행하면서 함께 하려 했던 것이 하루, 이틀 늦춰졌다가, 이제는 아예 구정연휴(25-27일) 이후가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1일 "국세청장은 이미 직무대행 차장이 하고 있고, 행안부 장관도 현직 장관이 청문회 끝날 때까지는 일을 계속 맡기 때문에 굳이 서두를 이유가 없다"면서 "적어도 오늘, 내일까지는 아니고, 사실 설 이후에 할 가능성이 많다"고 말했다.

그는 또 "기차로 치면 대성리로 갔다고 하나는 화랑대로 `백' 했고, 하나는 대성리역에서 실종됐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내에서는 두 자리를 놓고 전면 재검토설까지 나오고 있다.

기존 인사 대상자들이 배제돼 가는 상황이거나 아니면 우선 순위를 재조정하고 있다는 얘기다.

여기에다 행안부 장관의 경우 한나라당 의원 입각이 점점 힘을 얻어가는 분위기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와 관련,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인사 작업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차가 대성리역에서 실종됐다'는 언급은 정치인 입각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이명박 대통령은 `1.19 개각'에서 정치인 배제 원칙을 내놨었다.

경제부처 수장들이 주요 인사대상에 포함된 데다 교체 폭이 크지 않았다는 점에서 정치인 입각이 사실상 어려웠던 측면도 있었다.

하지만 한나라당 내 반발이 거세게 일면서 궤도 수정의 흔적이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다.

행안부의 업무 성격에 비춰 굳이 전문가 중용의 원칙을 고수할 것만도 아니라는 분위기가 묻어나오고 있는 것이다.

당인사를 발탁할 경우 당내 의견 수렴절차를 밟아야 하는 등 이것 저것 고려할 사항이 많다.

친박 의원일 경우는 박근혜 전 대표와의 사전 조율 등 상황이 더욱 복잡해진다.

인사 지연의 또 다른 이유로 `용산 사고'가 상당 부분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장 이 대통령이 사고 수습과 후속 조치 마련에 전력하면서 인사안을 검토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는 것이 청와대측 전언이다.

아울러 대형 사고에 직면한 상황에서 `나 몰라라 인사'를 하는 모양새에도 부담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중대한 사태가 벌어진만큼 이를 수습하고 민심 안정에 주력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황정욱 기자 hjw@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