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는 21일 용산 재개발지역 참사와 관련, "앞으로 올바른 대응방향을 잡기 위해서라도 검찰 등 수사관서의 사고원인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국회에서 당5역회의를 갖고 "화재 발생원인이 어디에 있고 경찰 특공대는 화재 발생 개연성을 예견하기에 충분한 대비책을 세웠는지, 진압과정이 신속 적절했는지에 대한 정밀한 조사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 결과에 따라 책임소재와 책임범위를 엄밀하게 가려서 책임자에 대해 더 말할 필요도 없이 엄중하게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재개발 성공을 서두른 나머지 주민이나 세입자 등 어려운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과 협상절차를 소홀히 하고, 충분한 위험 예방조치 없이 진압을 강행해 발생한 사고라면 중대한 문제"라며 "어렵고 힘들게 살아온 한스러운 영혼들을 짓밟고 고층건물을 세운들 그것이 무슨 개발의 성공이고 공공질서를 유지한 성과물이라고 말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권선택 원내대표는 "`MB식' 강행통치, 과잉충성이 빚은 예고된 사고 아닌가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고 지적하고 경찰 특공대 행동수칙 재검토, 재개발 사업의 구조적 문제점 개선에 나서겠다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기자 jbryoo@yna.co.kr